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디스플레이산업(Part.2)

2023. 5. 12. 16:56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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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가위블입니다. 한국수출입은행에서 발간한 자료인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디스플레이산업 Part.2를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2. 한국 OLED산업의 성장 가능성

2.1 OLED 수요 확대

디스플레이 시장은 2022년 1,230억 달러에서 2028년 1,422억 달러로 연평균 2.7% 성장하나 OLED 시장은 동기간 연평균 4.9% 성장할 전망

● OLED 시장은 2022년 435억 달러에서 2028년 581억 달러로 연평균 4.9% 성장하여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OLED의 비중은 2022년 35%에서 2028년 40%로 확대될 전망

‑ OLED는 LCD 대비 얇고 폴더블, 롤러블 등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 구현에 유리하 며 블루라이트 방출량이 적어 눈의 피로도가 적은 장점을 보유

‑ OLED는 스마트폰·TV용 패널시장에서 LCD를 대체하고 있으며 IT용 패널(태블릿 등)과 차량용 패널 등으로 수요처 다변화가 시작되는 단계

· OLED는 LCD 대비 패널 가격이 높아 하이엔드 스마트폰과 TV 중심으로 수요가 형성되었으 나 주요 기업의 생산능력 확대, 기술개발 등으로 점진적 가격 하락 예상

 

● LCD 시장은 2022년 795억 달러에서 2028년 813억 달러로 연평균 0.4% 성장하며 LCD 시장 비중은 동 기간 64%에서 59%로 축소될 전망

디스플레이 시장 전망

OLED는 최대 수요처인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나 TV, IT제품, 자동차용 패널 시장이 성장을 견인할 전망

● 2022년 OLED의 수요처별 매출 비중은 스마트폰 77%, TV 10%, 스마트워치 6%에서 2028년 스마트폰 62%, IT제품 16%, TV 12%, 스마트워치 5%, 자동차 2%로 예상

‑ 스마트폰용 패널 시장은 2022년 336억 달러에서 2028년 359억 달러로 연평균 1.1% 성장할 전망

‑ TV용 패널 시장은 2022년 44억 달러에서 2028년 69억 달러로 연평균 7.6% 성장 전망

‑ IT용 패널 시장은 2022년 15억 달러에서 2028년 91억 달러로 연평균 35.6% 성장 전망

‑ 스마트워치용 패널 시장은 2022년 27억 달러에서 2028년 28억 달러로 연평균 1.0% 성장 전망

‑ 차량용 패널 시장은 2022년 1.9억 달러에서 2028년 12.6억 달러로 연평균 36.9% 성장 전망

‑ XR(AR(증강현실)·VR(가상현실)) 패널 시장은 2022년 3억 달러에서 2028년 10억 달러로 연평균 26.4% 성장 전망

· IT트렌드를 선도하는 애플이 2023년에 XR기기를 출시하면서 XR 시장이 개화되나 높은 가격(3천 달러), 메타버스 시장 위축 등으로 대중화까지 상당 시간 소요 예상

OLED 수요처별 시장규모 전망

스마트폰의 OLED 탑재율은 2022년 41%에서 2028년 50%로 증가하며 고부가패널 등이 성장을 견인할 전망

● 스마트폰은 OLED가 주류 패널로 부상했으며 OLED 탑재율 상승은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의 OLED 탑재율에 달려 있음

‑ 스마트폰의 OLED 탑재율이 상승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용 OLED 패널의 최대 구매 자인 삼성전자와 애플외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의 OLED 탑재율 상승이 중요

‑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는 중저가폰·개도국 중심의 사업구조로 OLED 탑재율이 낮았으 나 중국 디스플레이기업의 패널 가격 인하, 인도·동남아 등의 5G 서비스 본격화 등으 OLED 탑재율이 전망치보다 상승할 가능성도 있음

· 디스플레이는 고정비가 높은 산업으로 중국 디스플레이기업은 낮은 OLED 팹 가동률 등을 타 개하기 위해 낮은 가격을 제시 · 5G폰은 고용량 배터리 탑재 등 부품 탑재량 증가 등으로 얇고 가벼운 OLED 패널 탑재가 유리

 

● 저전력 기술, 폴더블폰의 성장 등은 고부가 OLED 패널 탑재를 촉진

‑ 픽셀의 밝기를 조절하는 TFT(Thin Film Transistor) 기술은 기존 LTPS(Low Temperature Poly-Silicon, 저온다결정실리콘) 대비 소비전력을 10% 낮출 수 있는 LTPO(Low Temperature Polycrystalline Oxide, 저온다결정산화물)로 발전

· 애플은 최상위 아이폰 프로 모델에 저전력의 LTPO를 적용

‑ 스마트폰은 휴대성 고려시 일정 크기 이상으로는 커지기 어려워 폴더블 형태로 발전될 전망이며, 애플이 폴더블폰을 출시하는 2025년 이후 폴더블 패널 성장 본격화 예상

* 폴더블폰 패널 출하량 전망: (’22)19백만대 → (‘25)50백만대 → (’29)100백만대 (옴디아)

스마트폰의 OLED 탑재율 비중 전망

OLED TV 패널 출하량 비중은 세계 1위 TV 브랜드 삼성전자의 OLED TV 시장 진출(‘22) 등으로 2022년 2.7%에서 2027년 5.4%로 확대될 전망

● OLED TV 시장은 삼성전자의 OLED TV 시장 진출 등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 전망

‑ 삼성전자의 미니LED TV 출시(’21) 후 주요 TV 브랜드는 미니LED TV 출시를 본격화했으나 코로나19 특수로 LCD 가격 상승, TV 시장 양극화 등으로 예상보다 부진한 실적 기록

* 미니LED는 LCD의 진화된 기술로 기존 LCD 패널의 광원으로 사용되는 LED칩보다 작은 LED칩 을 대량으로 탑재하여 기존 LCD 대비 개선된 화질을 구현

‑ 2013년 세계 최초로 OLED TV가 출시될 당시에는 OLED TV 제조사로 LG전자가 유일했 으나 현재 OLED TV를 출시·출시할 계획인 브랜드는 20여개 이상으로 증가

 

● OLED TV는 LCD TV 대비 높은 가격, Burn-in 취약성 등이 성장을 제약했으나 OLED TV 패널 가격의 점진적 하락, Burn-in(잔상) 방지기술 등으로 수요 증가 예상

‑ OLED와 LCD TV 패널 가격차이는 2022년 약 5배이나 기술발전, OLED 팹 감가상각 종료 등으로 2029년에 3.4배 수준으로 좁혀질 전망

‑ OLED는 열에 약한 유기물질을 사용하여 장시간 TV를 사용하면 화면에 잔상이 남는 Burn-in이 발생하나 Burn-in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기능4) 등을 적용

옴디아 자료

모바일 PC용 패널 출하량은 주요 IT기기 브랜드의 프리미엄 라인 강화 등으로 2022년 9.7백만장에서 2028년 74.3백만장으로 연평균 40% 성장 전망

● 애플은 태블릿, 노트북, 모니터의 하이엔드 제품에 미니LED를 탑재했으나 2024년 아이패드, 2026년 맥북 프로, 2027년 맥북 에어5)에 OLED 패널 탑재 전망

‑ 애플은 태블릿 1위 사업자로 2024년에 아이패드 2개 모델에 OLED 탑재가 예상되며 애플은 소비자 반응을 살펴본 후 모바일 PC의 OLED 탑재속도 등을 결정할 전망

* 태블릿 시장점유율(’22): 애플 38.0%, 삼성전자 18.6%, 아마존 9.8%, 레노버 7.1% 순 (IDC)

‑ 주요 PC 제조사는 2022년에는 고가 제품 중심으로 OLED를 탑재했으나 2023년에는 대다 수 제품군에 OLED 탑재 추진

· 2021년에 ASUS가 주류 노트북 모델에 최초로 OLED 패널 탑재했으며 삼성전자, 레노버, 델, LG전자 등이 OLED 패널을 탑재한 노트북을 출시

· 레노버와 ASUS가 OLED 탑재에 가장 적극적이며 2023년에는 천달러 미만 노트북에도 OLED 탑재가 증가할 전망 * PC 시장점유율(’22): 레노버 23.3%, HP 18.9%, 델 17.0%, 애플 9.8%, Asus 7.0% 순 (IDC)

‑ 모바일 PC의 OLED 패널 비중은 2022년 2%에서 2028년 14%로 확대될 전망

옴디아

차량용 OLED 패널 출하량은 하이엔드 차량용 패널 시장을 중심으로 2022년 57만 대에서 2028년 623만대로 연평균 49% 성장할 전망

● 차량용 OLED 패널은 전기차의 확산, 디자인 완성도, 장수명 기술발전 등으로 성장 잠재력이 풍부

‑ 차량용 OLED 패널은 디자인을 중시하는 유럽 완성차 기업의 하이엔드 모델용 수요 가 많으며 미국, 한국 완성차 기업의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

‑ 차량용 OLED는 LCD 대비 얇고 가벼우며 자연스러운 곡면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저전력을 소비하여 전기차 등 자동차의 탑재가 증가할 전망

· 자동차는 7년 이상 사용하며 LCD 대비 OLED의 짧은 수명은 빛을 내는 발광물질(Red, Green, Blue)로 이루어진 발광층을 적층하는 Tandem 구조 등으로 극복

 

● 차량용 OLED 비중은 2022년 2%에서 2028년 10%로 확대되며 내연기관차에서 전기 차·자율주행차로 전환은 차량용 OLED 성장의 기폭제가 될 전망

‑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2022년 87억 달러에서 2028년 127억 달러로 연평균 7%, 차량용 OLED 시장은 2022년 1.9억 달러에서 2028년 12.9억 달러로 연평균 37% 성장할 전망

‑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넓은 공간 사용이 가능하며 자율주행은 자동차를 이동 수 단에서 엔터테인먼트 공간 등으로 변화시킬 전망

옴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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